이런 얘기 저런 얘기

어스퀘이크, 마스퀘이크

딸기21 2018. 11. 27. 19:46
728x90

화성탐사선 인사이트가 무사히 안착했다고.



미 항공우주국(NASA)의 미션 웹사이트 들어가보니 이번에 간 인사이트는 움직여 다니는 로버가 아니고 한 자리에 머무는 랜더인데, 로버를 풀어놓는 그동안의 랜더나 오로지 고정돼 있는 것들과 다르게 본체에 연결된 지진계와 탐침을 땅 위로 내려놓는 모양이다.


가운데 흰 색깔 팔이 'arm'이다. 어깨, 팔꿈치, 손목으로 이어진 똑똑한 팔인데 길이가 1.8m라고 함. 손가락은 5개. 짜식... 



테스트할 때의 사진을 보면 이 팔로 지진계랑 시추장비를 내려놓는 모양. 동그란 솥뚜껑같은 지진계의 꼭지를 손가락으로 쥐고 들어올려 살포시 내려놓는 듯. NASA에서 '화성의 맥박을 잰다'고 소개를 했는데, 화성의 지진은 earthquake가 아닌 Marsquake라고 친절히도 써놨다. 


이런 말이 원래 있냐고? 우주시대 이전에는 물론 없었겠지만 지금은 그런대로 많이 쓰인다. 달의 지진은 Moonquake.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아폴로 우주선들이 측정했다고. 아폴로 12호, 14호, 15호, 16호가 연달아 문퀘이크를 쟀는데 1977년 지진계 스위치 아웃.


마스퀘이크는 직접 측정된 것은 아직 없고 이번에 인사이트가 도전을 하게 된다. 다만 화성에 100만년마다(!) 지진이 일어난다는 걸 보여주는 연구결과들은 있다고. 지구처럼 화성도 지각판들로 덮여있는 것으로 추정됨.


금성 지진은? Venusquake. 1990~91년 마젤란 우주선이 금성 산사태 포착. 지진 가능성. 확실하지는 않음. 태양 지진 Sunquake은 아주 많~이 일어난다고 함. 유럽에서 태양 주변 관찰하는 SOHO(Solar and Heliospheric Observatory)를 1995년에 쏘아올렸고 이듬해부터 활동. 아래 그림이 SOHO다. 얘는 탐사선 중에서 착륙하지 않는 오비터.


SOHO


별지진은 통칭 Starquake. 지진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 2004년 궁수자리 중성자별 SGR 1806-20에서 대규모 스타퀘이크 관측. 그런데 지구에서 5만 광년이 떨어져 있다고 하니... 아주 오래전에 일어난 지진이었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