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보는 세상

올해 9월은 바쁘겠네

딸기21 2005. 8. 31. 10:32
728x90
9월은 지구촌 ‘선거의 달’이다. 곳곳에서 선거와 투표가 실시된다. 이집트 대선, 일본 총선, 독일·아프간 총선 등 국제사회의 관심이 쏠린 굵직굵직한 선거 일정이 잇달아 잡혀 있으며, 유럽에서는 노르웨이와 덴마크, 폴란드 등이 유럽연합(EU) 헌법을 놓고 국민투표를 벌인다. 월말에는 유엔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 등의 총회가 줄줄이 열린다.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다.


이집트 ‘24년 독재’ 연장될까

7일 이집트에서는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다. 지난 2월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이 복수후보 출마가 가능하도록 대선 관련법을 개정한 뒤 처음 실시되는 ‘자유선거’다. 10명의 후보가 나섰지만 무바라크 현 대통령이 압승을 거둘 것이라는 데에 이견이 없다. 집권 국민민주당은 언론과 의회를 모두 장악하고 있다. 알 가드당의 아이만 누리 후보 등 야당과 재야세력은 이번 선거가 공정하게 치러지지 않고 있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무바라크 대통령이 6연임에 성공하더라도 정치 불안은 가시지 않을 전망이다. 빈부격차와 높은 실업률, 정부의 친미정책과 국민들의 반미감정 사이의 충돌, 현 정권을 지원하면서도 일정 수준의 개혁을 요구하는 미국의 압박, 다시 터져 나온 극단세력의 테러 공격 등이 정권의 앞날을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일본 자민민주당 벼랑끝 대결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는 다음달 11일 총선을 앞두고 “과반 의석인 241석에서 1석이라도 모자라면 총리직을 내던질 것”이라며 기염을 토하고 있다. 제1야당인 민주당의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대표는 “정권 교체가 이뤄지지 않으면 당대표직을 내놓겠다”며 정면 승부를 선언했다.

소선거구 300석과 비례대표 180석 등 총 480개 의석을 놓고 벌어지는 자민민주 맞대결에서 승자는 누가 될까. 깜짝쇼 정치로 국민의 눈과 귀를 휘어잡아온 고이즈미 총리가 선거전 초반의 기세를 이어갈지, 민주당이 일본 정치사상 3번째 정권교체를 이뤄낼지가 관심거리다.


독일 첫 여성총리 탄생할까

18일 치러지는 독일 총선에서는 앙겔라 메르켈 당수가 이끄는 기독민주당·기독교사회당 연합의 승리가 점쳐지고 있다. 최근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기민·기사련은 42%의 지지로 1위를 차지했으며, 게르하르트 슈뢰더 총리가 이끄는 사회민주당은 27%로 크게 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쟁점은 역시 경제 회생문제다. 사상 최악의 경기침체 속에서 기민·기사련은 변화를 외치며 부가가치세 2% 인상을 해법으로 내놓고 있다. 민심을 돌려보겠다는 취지로 내년으로 예정됐던 총선을 앞당기는 승부수를 띄운 슈뢰더 총리는 그간 주장해오던 사회보장제도 개혁을 계속 밀어붙이겠다는 자세다. 사민당 탈당세력과 옛 동독 공산당 후신인 민사당(PSD)의 연합체인 신좌파연합도 ‘진짜 좌파’를 내세우며 12%에 달하는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아프간 역사적 총선

동부 산악지대에서 아직 미군과 탈레반 잔당의 교전이 계속되고는 있지만, 하미드 카르자이 대통령을 수반으로 하는 새 정부는 전쟁의 상흔을 지우기 위한 힘겨운 노력을 이어왔다. 18일에는 의회인 ‘울레시 지르가’ 의원 249명을 선출하는 총선거와 34개 주(州)의회 의원을 뽑는 지방선거가 함께 실시된다. 이 선거는 전후 재건을 향한 큰 행보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국제사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총선에는 64개 선거구에서 여성 후보가 출마했다. 탈레반 시절 검은 부르카로 온몸을 두른 채 집안에 틀어박혀야 했던 여성들은 극단주의자들의 공격 속에서도 활발한 선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EU헌법은 어디로 갈까

지난 5월과 6월 EU 헌법안이 프랑스와 네덜란드에서 부결됨으로써 헌법안은 무효화될 위기에 처했다. 25일 스위스와 폴란드, 27일에는 덴마크가 헌법안을 놓고 국민들에게 인준 여부를 묻는다. 이들 나라들마저 거부한다면 유럽 각국이 힘겹게 만들어낸 공동의 헌법안은 사실상 사문화될 것으로 보인다.

728x90

'딸기가 보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유의 모든(?) 것  (0) 2005.09.02
핸드폰의 여러가지 용도  (0) 2005.08.31
코끼리 수난시대  (0) 2005.08.29
초음속 여객기  (0) 2005.08.25
산타클로스 연례 총회  (0) 2005.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