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보는 세상

No Vote, No Kiss!

딸기21 2010. 5. 19. 13:55
728x90

요즘 인터넷 서핑하다보면, 지방선거 앞두고 "No Vote, No Kiss!"라는 슬로건을 보게 되는데요.
저 슬로건의 원조 격인 미국의 "No Vote, No Sex!"운동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No Vote, No Sex”는 2004년 조지 W 부시의 재선을 막기 위해 미국 젊은이들이 만든 ‘보터가즘(Votergasm)’ 운동(http://www.votergasm.org)의 슬로건이랍니다. 더 멀리 '진짜 원조'를 찾으려면, 펠레폰네소스 전쟁 때 아테네 여인 리시스트라테의 제안에 따라 여성들이 남편들에게 "전쟁을 그만두지 않으면 섹스를 거부하겠다"고 위협해 전쟁을 멈추게 한 것을 들 수 있겠지요.






보터가즘은 무엇일까요.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한, 즉 특정 정당을 지지하기 위한 조직(?)은 아니고요. 쉽게 말하면, 투표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유머러스한 캠페인이었답니다. 웹페이지를 통해 유권자 등록(미국은 우리처럼 전국민 주민등록이 되어있어 모두가 투표를 할 수 있는 나라가 아니고 사전에 '등록'한 유권자들만이 투표를 할 수 있거든요)을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거나, 여러가지 흥미로운 운동들을 하면서 반(反) 부시 투표를 독려한 것이죠. 보터가즘 티셔츠, 머그잔, 냉장고 자석 같은 것들을 판매하기도 했고요.
워싱턴포스트가 당시에 이 운동을 소개한 기사에 따르면 보터가즘 측은 투표 안한 사람과 일주일간 섹스를 거부하면 ‘시티즌’, 투표한 사람과 섹스하면 ‘애국자’로 구분했다네요 ^^

당시 23세였던 코미디 작가 겸 감독 지망생이던 미셸 콜린스라는 여성 주도로 보터가즘 사이트가 만들어졌는데, "No Vote, No Sex!"라는 슬로건이 눈길을 끌자 보수파들이 대대적인 공격을 하기도 했답니다. 일례로 극우파 방송인인 러시 림보는 TV쇼에 나와서 “(민주당에) 투표하면 섹스해준다는 매춘부들”이라고 맹비난했다는군요. 이에 대한 보터가즘 측의 응답은 “러시 림보 쪼리(RUSH LIMBAUGH FLIP-FLOPS)를 만들어 신고 다니겠다”는 거였다네요. 센스쟁이들... 물론 이 운동은, 민주당과는 관련이 전혀 없는 젊은이들의 운동이었고요.





과거 엄숙주의가 판치던 때와 달리 당시엔 이 밖에도 젊은층 사이에 재미난 선거운동이 많이 이뤄졌답니다. 존 케리/에드워즈 후보 뱃지를 장난스럽거나 혹은 패셔너블하게 만들어 달고 다니는 것은 기본이고요. 재미난 표어·액세서리 등이 뉴욕 등 대도시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대 유행을 했답니다. 뉴욕 근교에 ‘Biking Against Bush’, ‘Bowling Against Bush’, ‘Karaoke for Kerry’, ‘Moonlight Yoga for Change’ 등등이 만들어졌다고 해요.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D4D (Downtown for Democracy) 운동 등 창의적인 캠페인들이 쏟아져 나왔답니다. 보터가즘도 그런 것들과 맥을 같이 한 현상이었습니다.
선거문화 차원에서 보자면 이런 발랄한 분위기가 결국 4년 뒤 오바마 당선으로 이어졌다고 평가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신나는(!) 선거참여 운동이 벌어졌으면 좋겠는데, 과연 선관위가 좋아할지... -_-;;





국내에서도 '노보트 노키스' 티셔츠가 유행(?)하고 있다는데, '섹스'라는 말에 대한 거부감 때문인지(여전히 엄숙주의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는 건지) '키스'로 '순화'되었다는 점이 눈에 띄네요.


좀더 읽어보시려면-

http://gothamist.com/2004/10/28/michelle_collins_director_and_spokeswoman_votergasmorg.php
http://www.washingtonpost.com/ac2/wp-dyn/A38759-2004Oct16?language=printer


울나라 센스쟁이들의 잼난 응용 버전 하나-




출처: http://blog.ohmynews.com/peoplepower/tag/No%20Sex





경향신문 박래용 논설위원께서 이 얘기로 칼럼을 쓰셨습니다. 저도 살짝 기여를 했답니다. ^^ 읽어보세요.

[여적] ‘노 보트 노 키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