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보는 세상/잠보! 아프리카

찰스 테일러

딸기21 2006. 3. 30. 07:28
728x90
아프리카의 잔혹한 학살자 법정에 서게 될까

지난 1990년대 아프리카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등지에서 내전을 일으켜 수십만 명을 죽음으로 몰고 간 찰스 강카이 테일러(58)가 유엔 전범법정에 넘겨졌다.
재판이 본격화되면 `세계 최악의 지옥' 중부아프리카 내전 당시의 잔혹상이 낱낱이 드러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르완다, 옛 유고연방에 이어 라이베리아 내전의 反 인도주의 범죄가 국제법정에서 어떤 판결을 받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주와 체포

AP통신 등은 테일러가 나이지리아의 망명지에서 도주를 시도했다가 체포돼 29일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으로 압송됐다고 보도했다. 테일러는 이틀전인 27일 나이지리아 북부 칼라바의 망명처를 탈출, 이웃한 카메룬으로 탈출하려다 붙잡혔다.
테일러는 1990년대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의 내전을 일으킨 주범으로 현재 11건의 반인도범죄 혐의로 유엔 전범재판소에 기소돼있는 상태다. 테일러는 3년 가까이 나이지리아에서 망명생활을 해왔다. 지난 17일 취임한 라이베리아의 엘렌 존슨-설리프 대통령은 나이지리아에 테일러를 내달라고 요구했으며, 나이지리아가 신병 인도 요청을 받아들임으로써 이날 압송돼 라이베리아 유엔 관할 구치소에 수감됐다. 테일러의 신병이 확보됨으로써 몇 년째 공전됐던 중부 아프리카 내전 당시의 반인도범죄에 대한 재판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게 됐다.

내전과 학살

라이베리아는 미국 해방노예들이 아프리카로 돌아와서 세운 나라다. 테일러는 원주민 어머니와 미국계 흑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모가디슈에서 온 노동자의 아들이라는 설도 있다).
1970년대 미국에 유학, 경제학을 공부했으나 외교관 납치와 공금횡령 등을 저질러 1984년 미국 교도소에 수감됐다.
이듬해 탈옥한 그는 리비아로 피신해 무기를 사 모으고 게릴라 훈련을 받았다. 1989년 라이베리아로 돌아와서는 `라이베리아 국민애국전선(NPFL)을 결성해 내전을 일으켜 새뮤얼 도(Samuel Doe) 정권 전복을 시도했다.
동시에 그는 인접한 시에라리온의 반군을 지원함으로써 두 나라를 내전의 소용돌이로 빠뜨렸다. 철광, 다이아몬드, 목재, 고무 등 천연자원의 통제를 놓고 군벌들 간 치열한 싸움으로 20만 명 이상이 희생되고 100만 명이 넘는 난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테일러를 비롯한 군벌들은 이른바 `피의 다이아몬드'를 밀매, 무기를 사들여 중부 아프리카를 피로 물들였다. 이 과정에서 숱한 소년병들과 용병들이 동원돼 마약 중독 상태에서 대량학살을 저지르는 참극이 벌어졌다.

집권과 망명

테일러는 1996년 다른 군벌들을 제압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듬해 대선에서 75%가 넘는 지지율로 당선돼 라이베리아 대통령에 취임했다. 당시 테일러의 선거 구호는 "그(테일러)가 내 부모를 죽였지만 나는 그에게 투표한다"였다.
그러나 총으로 집권한 테일러는 1999년부터 또 다른 반군의 공격을 받아야 했다. 기니의 지원을 받은 반군이 라이베리아 북부에서 테일러에 맞서 봉기를 했으며, 뒤이어 코트디부아르 계열의 반군이 남부에서 밀고 들어왔다. 2003년 유엔은 라이베리아 내전 전범법정을 설치하고 테일러를 기소했으며 시에라리온도 그를 특별법정에 세우기로 결정했다. 반군의 포위와 국제사회의 추적 속에 테일러는 나이지리아로 망명했다. 그는 당초 17가지 반인도범죄를 저지른 혐의로 유엔 법정에 기소됐으나 올 초 범죄항목이 11가지로 수정됐다. 테일러는 1998년 케냐와 탄자니아에서 일어난 알카에다의 미국 대사관 테러공격도 배후에서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

이쪽 일을 오래 하다보니.
집권하는 걸 본 게 엊그제같은데, 그새 나쁜 짓 저지르고 어느새 쫓겨난 놈들도 종종 보게 된다.
아프간의 탈레반이 그랬고, 이 놈, 찰스테일러도 그렇다.
물론 탈레반과 테일러의 죄질은 비교가 안 되지만 말이다.


■ 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 주요 사건 연표


1989년          찰스 테일러, 라이베리아 내전 도발

1991년          테일러 지원으로 시에라리온 내전 시작

1997년          테일러, 라이베리아 대통령 취임

1999년          라이베리아 반 테일러 반군 봉기

2003년          유엔 전범법정, 테일러 기소

                 테일러, 나이지리아 망명. 라이베리아 임시정부 구성

2006년 3월 17일   엘렌 존슨-설리프 라이베리아 대통령 취임

              25일  라이베리아 정부, 나이지리아에 테일러 인도 요구

              29일  테일러 체포, 시에라리온 이송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