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얘기 저런 얘기/딸기네 다락방

서벌, 다리가 긴 멋진 고양이

딸기21 2018. 9. 19. 15:20

퓨마가 탈출했다가 사살되고 동물원 폐지론에 힘이 실리고 있는 와중에... 퓨마에 대해 찾다가 발견한 멋진 고양이. 빅캣(사자 호랑이 퓨마 치타 재규어 등등) 정도는 아니고 중급 정도 되는 고양이과 동물이다. 

이름은 서벌(Serval). 위키피디아에 나온 사진들을 보니 이 녀석 아주 매력적이다.


사진 Lilongwe Wildlife Trust


애기 땐 영락없는 고양이. 

하지만 자라면 


사진 위키피디아


고양이랑 비슷한데 몸통은 작은 치타같다.


사진 위키피디아


팔다리(?)가 아주 길다.


사진 위키피디아


요렇게 흰 놈도 있다는데... 야생상태에서 흰 서벌이 발견된 적은 없다고. 알비노인 듯.


사진 위키피디아


서벌의 뒷모습. 보호색이다! 귀 뒷모습 아주 특이함. 


고향은 아프리카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 많이 산다. 북아프리카나 사헬에는 거의 없다는 것으로 보아 건조한 곳에서 살지는 않는데, 열대우림에도 안 산다고 하니...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기보다는 갈대숲이나 초원을 좋아한다고.


Serval range IUCN.svg

서벌이 사는 곳들. | 지도 위키피디아


서벌 속(Leptailurus)의 유일한 종이라고 하는데, 멸종위기까지는 아니고 '우려되는(Least Concern)' 상황이라고. 맨 처음 학계에 보고된 것은 1776년. 몸 길이는 54–62cm, 사진에서 보다시피 머리 작고 귀 크고 몸은 노란 털에 검은 무늬. 고양이과이지만 낮밤 가리지 않고 움직임. 


사진 위키피디아



사교성 없음. "servals tend to be solitary with minimal social interaction"이라고 함. 암수 막론하고 10~32제곱킬로미터 범위에서 활동하는, 활동반경 넓은 동물. 2~3개월 임신해 1~4마리를 낳음. 아가들은 6개월 자라면 혼자 사냥하고, 12개월 되면 엄마 품을 떠남 ㅠㅠ


애완용... 이렇게 묶어놓다니 ㅠㅠ 사진 www.wideopenpets.com


열받은 서벌. 사진 Kariega Game Reserve


다음은..........



일본 게임&애니 '케모노프렌즈'의 '사바루' 캐릭터.

죄송...


이녀석과 가장 가까운 종인 카라칼...에 대해선 다음 기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