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네 책방

더 나은 세계는 가능하다 (이건 읽으셔요)

딸기21 2006. 2. 27. 15:45
728x90

더 나은 세계는 가능하다 Alternatives to Economic Globalization (2004)
세계화국제포럼(IFG) (지은이) | 이주명 (옮긴이) | 필맥 | 2005-11-20





2003년의 이라크 전쟁, 그 이전인 2002년을 기억한다. 미국은 전쟁을 향해 달려갔지만 모두가 꿈쩍 못하고 질질 끌려가기만 했던 것은 아니었다. 분명 세계는 들끓었더랬다. 그걸 자꾸 잊는다. ‘미국의 힘’이 너무 압도적으로 보여서, 조금씩, 그러다가 결국 많이 좌절하면서. 전쟁에 반대하는 이들이 비록 전쟁을 막아내진 못했지만 초강대국 미국의 전쟁 스케줄을 변경시키고 미국의 도덕적 권위(만일 그런 게 있었다고 한다면)를 땅으로 끌어내리는 역할을 했는데도 말이다.

책은 2003년에 벌어진 세 가지 사건, 칸쿤과 마이애미에서 벌어진 거센 반세계화 시위의 물결과 이라크전 반대운동을 다루면서 출발한다. 책의 저자는 ‘세계화국제포럼’이라고 되어있는데, 낯익은 이름들이 들어있는 것을 보니 세계사회포럼을 이끌고 있는 그들인 모양이다. 

이 책은 반세계화운동의 ‘교과서’라고 해도 될 것 같다. 세계화에 반대하는 지구상 수많은 ‘운동권’들의 주장 중에서 핵심적인 것들을 뽑아내 공통의 이상을 추렸고, 작지만 의미 있는 여러 운동들을 소개하면서 반세계화 운동권의 행동 방향을 정리했다. 하나하나의 아이템이 다 재미있었다.

업무상;; 필요한 것들이 있어서 책의 내용을 쭉 한차례 정리해놓고, 읽으면서 재미있었던 부분을 따로 옮겨 적어 놓았다. 배울 것이 많고 기억에 남는 것도 많은 책이라서 읽은 뒤 내내 뿌듯했다. 정리 노트에 옮겨 담은 것들은 세계화의 10가지 핵심 원칙, 국제기구 개혁 방안, 대안 이니셔티브 사례들 같은 것들.

옮겨보자면 10가지 핵심 원칙은 ① 새로운 민주주의와 책임성 ② 부차성 Subsidiary ③ 생태적 지속가능성 ④ 공동유산(공동자산) ⑤ 다양성 ⑥ 인권 ⑦ 일터, 생계, 고용의 보장 ⑧ 식량의 안정적 공급과 안전성 ⑨ 형평성 ⑩ 예방의 원칙 등으로 되어 있는데 공동유산 부분을 재미있게 읽었다. 사유화/상품화되어선 안될 사회 인프라를 ‘현대적 공동자산’으로 규정해 설명한 부분이 눈에 띄었다. GDP를 대신할 진보지표 GPI 부분도 재미있었다.

대안 이니셔티브들을 지역별로 간단하게나마 소개하고 있어서 케이스 스터디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 같다. 다만 여기에 소개된 것들이 중남미와 아시아 일부 지역(반다나 시바가 활동하는 지역 ^^;;)에 한정돼 있는 것은 아쉬운 점. UNCTAD에 대한 평가라든가, 새롭게 만들어져야 할 세계기구 같은 항목도 재미있었다.

마지막 장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데, 결국 이것이 가장 중요하겠지. 사실 이 책은 '리뷰'를 할만한 책이 아니다. 리뷰는 책을 놓고 잘 썼네 못 썼네 이런점이 아쉽네 하는 것인데, 이 책은 조목조목 따져가며 지식을 쌓으라고 내놓은 책이 아니라 우리가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세상에서 살 수 있을지, 그러려면 무엇을 해야하는 것인지 생각하라고 촉구를 하기 위해 내놓은 책이기 때문이다. 좀더 정신 차리고, 주변을 잘 둘러보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728x90